가을에는 먹거리가 풍성하죠. 다양하게 먹을거리가 많지만 우리가 몸에 좋은 제철음식을 찾아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9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과일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배
시원하고 달콤한 배는 9월~11월이 제철입니다. 3000년전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그리스의 역사가 호머는 배를 먹어보곤 신의 선물이라고 극찬을 했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좋고, 칼륨이 많이 들어있으며, 생과일로 섭취를 하거나 통조림, 주스, 잼, 배숙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변비예방에도 좋고 고기와 같이 먹으면 배가 단백질의 연육을 도와줘서 부드럽게 먹을 수가 있습니다.
귤
귤은 10월 ~ 1월에 제철이며, 겨울철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중에 하나입니다.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껍질을 까서 생으로 섭취하거나 통조림으로 가공해서 먹기도 합니다.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좋지만 과잉섭취는 금물입니다. 브로콜리의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철분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7월~9월에 제철입니다.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인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능력이 우수하여 꾸준히 먹으면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깨끗하게 씻어서 생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잼, 주스등으로 먹기도 합니다. 저열량, 저지방,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좋습니다. 항산화 능력이 아주 좋고, 눈과 뇌세포 노화방지에 아주 좋습니다. 블루베리에는 칼슘이 부족하여 치즈와 먹으면 음식궁합이 좋습니다.
석류
9월~12월에 제철인 석류는 여성의과일이라고 불릴 정도로 여성호르몬 유사 성분이 풍부합니다. 생으로 먹기도 하고 즙을 내서 먹기도 합니다. 감기예방과 갱년기 장애 예방에 좋으며 저열량,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석류에는 비타민A가 없어서 토마토와 먹으면 음식궁합이 아주 좋습니다.